-
스프링 트랜잭션 이해스프링/스프링 MVC 2편 - 백엔드 웹 개발 활용 기술 2024. 3. 4. 19:53
package org.springframework.transaction; public interface PlatformTransactionManager extends TransactionManager { TransactionStatus getTransaction(@Nullable TransactionDefinition definition) throws TransactionException; void commit(TransactionStatus status) throws TransactionException; void rollback(TransactionStatus status) throws TransactionException; }
스프링 트린잭션 추상화
각각의 데이터 접근 기술들은 트랜잭션을 처리하는 방식에 차이가 있다. 예를 들어 JDBC 기술과 JPA 기술은 트랜잭션을 사용하는 코드 자체가 다르다.
따라서 JDBC 기술을 사용하다가 JPA 기술로 변경하게 되면 트랜잭션을 사용하는 코드도 모두 함께 변경해야 한다.
스프링은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트랜잭션 추상화를 제공한다.
트랜잭션을 사용하는 입장에서는 스프링 트랜잭션 추상화를 통해서 둘을 동일한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
스프링은 PlatformTransactionManager라는 인터페이스를 통해 트랜잭션을 추상화 한다.
트랜잭션은 트랜잭션 시작(획득), 커밋, 롤백으로 단순하게 추상화 할 수 있다.
- 스프링은 트랜잭션을 추상화해서 제공할 뿐만 아니라, 실무에서 주로 사용하는 데이터 접근 기술에 대한 트랜잭션 매니저의 구현체도 제공하고, 필요한 구현체를 스프링 빈으로 등록하고 주입 받아서 사용하기만 하면 된다.
- 여기에 더해서 스프링 부트는 어떤 데이터 접근 기술을 사용하는지를 자동으로 인식해서 적절한 트랜잭션 매니저를 선택해서 스프링 빈으로 등록해주기 때문에 트랜잭션 매니저를 선택하고 등록하는 과정을 생략할 수 있고,
예를 들어서 JdbcTemplate, MyBatis를 사용하면 DataSourceTransactionManager(JdbcTemplateManager)를 스프링 빈으로 등록하고, JPA를 사용하면 JpaTransactionManager를 스프링 빈으로 등록해준다.
스프링 트랜잭션 사용 방식
PlatformTransactionManager를 사용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 있다.
선언적 트랜잭션 관리 vs 프로그래밍 방식 트랜잭션 관리
선언적 트랜잭션 관리(Declarative Transaction Management)
- @Transactional 애노테이션 하나만 선언해서 매우 편리하게 트랜잭션을 적용하는 것을 선언적 트랜잭션 관리라 한다.
- 선언적 트랜잭션 관리는 과거 XML에 설정하기도 했다.
- 이름 그대로 해당 로직에 트랜잭션을 적용하겠다 라고 어딘가에 선언하기만 하면 트랜잭션이 적용되는 방식이다.
프로그래밍 방식의 트랜잭션 관리(programmatic transaction management)
- 트랜잭션 매니저 또는 트랜잭션 템플릿 등을 사용해서 트랜잭션 관련 코드를 직접 장석하는 것을 프로그래밍 방식의 트랜잭셕 관리라 한다.
프로그래밍 방식의 트랜잭션을 관리하게 되면, 애플리케이션 코드가 트랜잭션이라는 기술과 강하게 결합된다.
선언적 트랜잭션 관리가 프로그래밍 방식에 비해서 훨씬 간편하고 실용적이기 때문에 실무에서는 대부분 선언적 트랜잭션 관리를 사용한다.
선언적 트랜잭션과 AOP
@Transactional을 통한 선언적 트랜잭션 관리 방식을 사용하게 되면 기본적으로 프록시 방식의 AOP가 적용된다.
트랜잭션을 처리하기 위한 프록시를 도입하기 전에는 서비스의 로직에서 트랜잭션을 직접 시작했다.
트랜잭션을 처리하기 위한 프록시를 적용하면 트랜잭션을 처리하는 객체와 비즈니스 로직을 처리하는 서비스 객체를 명확하게 분리할 수 있다.
- 트랜잭션은 커넥션에 con.setAutocommit(false)를 지정하면서 시작한다.
- 같은 트랜잭션을 유지하려면 같은 데이터베이스 커넥션을 사용해야 한다.
- 이것을 스프링 내부에서는 트랜잭션 동기화 매니저가 사용된다.
- JdbcTemplate을 포함한 대부분의 데이터 접근 기술들은 트랜잭션을 유지하기 위해
내부에서 트랜잭션 동기화 매니저를 통해 리소스(커넥션)을 동기화 한다.
스프링이 제공하는 트랜잭션 AOP
- 스프링의 트랜잭션은 매우 중요한 기능이고, 전세계 누구나 다 사용하는 기능이다.
- 스프링은 트랜잭션 AOP를 처리하기 위한 모든 기능을 제공한다.
- 스프링 부트를 사용하면 트랜잭션 AOP를 처리하기 위해서 필요한 스프링 빈들을 자동으로 등록해준다.
- 개발자는 트랜잭션 처리가 필요한 곳에서 @Transactional 애노테이션만 붙여주면 된다.
- 스프링의 트랜잭션 AOP는 이 애노테이션을 인식해서 트랜잭션을 처리하는 프록시를 적용해준다.
- @Transactional 애노테이션이 특정 클래스나 메서드에 하나라도 있으면 트랜잭션 AOP는 프로식를 만들어서 스프링 컨테이너에 등록한다.
- 프록시 내부에 실제 basicService를 참조하게 되고, 핵심은 실제 객체 대신에 프록시가 스프링 컨테이너에 등록되어 있다는 점이다.
- 스프링 컨테이너에 @Autowired로 의존관계 주입을 요청하고, 스프링 컨테이너 안에는 실제 객체대신 프록시가 스프링 빈으로 등록되어 있기 때문에 프록시를 주입한다.
- 프록시는 상속해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다형성을 활용할 수 있고 따라서 프록시를 주입할 수 있다.
'스프링 > 스프링 MVC 2편 - 백엔드 웹 개발 활용 기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그인 처리1 - 쿠키와 세션 (0) 2024.02.02 검증 Validation (0) 2024.01.29 메시지, 국제화 (0) 2024.01.25 타임리프 - 스프링 통합과 폼 (0) 2024.01.24 타임리프 (0) 2024.01.23